본문 바로가기
게임뿌셔/바바이즈유

바바이즈유 공략, 깊은골짜기-EX1 메타인지(METACOGNITION)

by 오카이리 2021. 7. 22.

바바이즈유 공략, 깊은골짜기-EX1 메타인지(METACOGNITION)

BABA IS YOU 공략 아홉번째 깊은골짜기(CHASM)의 골짜기-EX1 메타인지(METACOGNITION)입니다.

 

엔트로피에 이어서 또 어려운 말이 등장했네요. 메타인지는 글쎄요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또 다른 지적 능력이며, 내가 얼마만큼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판단' 이라고 정의가 되어 있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것과 모르고 있는것을 즉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간의 두뇌가 가진 특별한 능력이라고 하네요!! 예로, 컴퓨터에게 '내 여자친구는 어디있어?' 라고 물어보면 컴퓨터는 여자친구가 어디있는지를 모든 데이터를 검토해본 끝에 '없네요' 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즉각적으로 대답할 수 있죠. '아뇨 그냥 없어요'

바바이즈유 공략, 깊은골짜기-EX1 메타인지(METACOGNITION) 첫 화면

뭔가 재미있어서 찾아보다 장황하게 써버렸네요, 우리는 게임으로 돌아옵시다. 메타인지 스테이지에서는 먼저 YOU 플레이어로 정의된 바바가 BABA IS WORD 규칙과 함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되는지를 처음 나올때 보여주는데요, 그냥 직진해서 나오면서 바바 IS DEFEAT가 만들어지는 순간 BABA IS DEFEAT가 만들어진 것과 마찬가지가 되어 바바가 죽어버립니다. 위로 빙글 돌아서 나와주세요.

그래서 바깥의 승리조건을 보면 FLAG IS WIN입니다. 그리고 WALL IS STOP이 있으니 문을 따고 들어가야겠죠?? DOOR IS SHUT AND STOP으로 되어있어서 어떤 사물을 OPEN으로 정의하고 문을 따야 할 것 같습니다. 근데 마침 열쇠가 두 개 있네요. 하지만 열쇠에는 PUSH 규칙이 적용되어야 밀 수 있고, 밀어서 문과 만나야 둘이 함께 사라집니다. KEY IS PUSH와 KEY IS OPEN 둘 다 만족하면서 열쇠를 문으로 밀어넣을 수 있을까요??

 

힌트는 접은글(더보기 클릭!!), 정답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더보기

힌트1. IS와 OPEN이 벽에 붙어있기 때문에 바깥으로 뺄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KEY 텍스트를 벽으로 붙여버리면 열쇠를 문과 만나게 할 수 없죠. KEY IS WORD가 되야 합니다.

더보기

힌트2. KEY IS WORD가 되고, 열쇠 IS OPEN을 만들었다면 이제 KEY IS PUSH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하지만 KEY와 IS는 하나씩 밖에 쓸 수 없죠. 열쇠를 텍스트로써 이용해보세요.

바바이즈유 공략, 깊은골짜기-EX1 메타인지(METACOGNITION) 정답영상

여기선 이게 되는건가? 하는 생각으로 해봤는데 되더라구요. 열쇠 IS OPEN 이라는 규칙을 만들어둔 상태에서 DOOR IS SHUT과 부딪힌 상황인데, 열쇠가 움직이는 순간 열쇠 IS OPEN 규칙을 사실상 사라져버리거든요. 그래도 무브 이전의 규칙을 적용해 주는 것 같습니다. 열쇠와 문이 함께 사라지면 들어가 깃발을 차지하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