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esting

샤오미 체중계 인바디 정확도 비교분석

by 오카이리 2020. 3. 27.

안녕하세요~ 오카이리입니다.

 

요즘 부쩍 운동에 관심이 늘면서 열심히 하고있다가...

코로나 때문에 헬스장이 문을 닫는 바람에 홈트레이닝을 하던 도중 문득 궁금해지더라구요.

 

샤오미 체중계 인바디 정확도는 얼마나 좋을까??

 

저는 샤오미 체중계 2세대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체중 측정은 물론, 인바디 측정이 가능합니다!

측정한 체중과 바디 점수가 블루투스로 연결된 스마트폰에 전송되어,

이 데이터를 기록하고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내 몸을 관리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체중은 그냥 측정하는 거지만.. 인바디라며 측정하는 바디점수는 정확한 걸까요?

이게 바디 점수라고 나오는 것도 되게 짠 것 같고..

내가 57점 일리 없어!!

 

 

 

진짜 인바디 기계로 측정할 때는 손으로 잡는 전극도 있잖아요??

근데 얘는 그냥 발바닥에만 전극이 있기도 하고, 인바디 기계보다 측정속도가 훨씬 빨라요!!

2~3초 정도만에 인바디 측정이 완료되다보니 이게 정말 제대로 측정 되는건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진짜 인바디 기계 데이터와 하나씩 비교해보기로 했습니다.

 

측정은 같은 날 공복에 재봤구요,(둘 다 운동하지 않은 평상시 상태)

샤오미 체중계 바디점수는 아침에, 인바디 기계는 저녁에 측정한 데이터를 가져왔습니다.

*휴대폰 화면으로 된 이미지가 샤오미 체중계 / 종이 캡쳐본으로 된 것이 인바디 기계입니다

 

우선 체중은 인바디에서 79kg, 샤오미 체중계는 78.95kg이라고 나왔네요~

뭐 그날 밥도먹고 화장실도 가고 했을테니 0.05kg 차이나는 정도는 오차라고 보기 힘드네요.

 

체지방량은 샤오미가 kg 단위로 표시를 안해줘서 아래 %를 함께 보겠습니다.

 

인바디에서 17.7kg(22.4%)라고 나오구요,

샤오미에서는 23.9%라고 했으니까, 78.95kg * 0.239 = 18.87kg 입니다!!

 

 

 

이건 꽤 차이가 많이나네요 무려 1.2kg(1.5%) 차이가 있습니다.

지방 1kg이면 성인남성 주먹 1개가 조금 넘는 사이즈니까 꽤나 차이가 큰 것 같습니다.

*원래 근육보다 2~3배 부피가 더 크다는 말이 있는데 거짓이라고 해요 약 1.3배라고 하네요.

체지방 %가 제일 민감한 지수인데 이게 1.5%나 차이난다니...

 

BMI(Body Mass Index)는 샤오미 체중계가 25.4로 인바디 기계보다 0.3 더 낮다고 나오네요!!

이건 인바디 전극으로 측정되는 데이터가 아니라 몸무게와 키로 결정되는거라 넘어가죠ㅋㅋ

*체질량지수는 자신의 몸무게(kg)를 키의 제곱(m)으로 나눈 값입니다.

 

근육량은 샤오미가 0.2kg 더 많이 있다고 측정되었구요,

단백질은 78.95kg x 20% = 15.8로, 샤오미가 3.2kg 더 많다고 측정되었어요..!!

 

체지방도 더 많이, 근육량도 더 많이 있는 것으로 측정하네요?? 흠터레스팅...

 

 

이건 내장 지방 수준에서도 비슷하게 작용된 것 같습니다.

샤오미는 레벨 10으로 높은 수준으로 평가했구요, 인바디는 아직 레벨 8로 균형형에 겨우 걸쳐있네요ㅋㅋ 아찔..

 

 

마지막은 권장 체중입니다. 권장체중, 이상적인 체중으로 표현이 조금 다르긴 한데 여기가 좀 많이 차이납니다.

샤오미 체중계에서는 어째서인지 저체중과 표준의 경계선인 57kg과, 표준 과체중의 경계인 77kg을 평균내서

67.2kg이 이상적인 체중이라고 나타내고 있어요.

그러니까 저는 지금 이상적인 체중에서 대략 12kg이나 더 찐 돼지인 셈이죠...

 

반면에 인바디 권장체중은 73.1kg이고, 체중 5.9kg만 빼면 된다고 해요!! 권장하는 감량 체중이 2배나 차이나네요...

 

 

어떠셨나요?? 사실 인바디라는게 어디까지 믿어야하는지 저도 잘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1~2만원 하는 체중계로 측정한 것과 전문 장비로 측정한 건 어느정도 차이가 있네요ㅋㅋ

 

한눈에 보실 수 있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샤오미 체중계가 체지방, 근육량, 내장지방 모두 높게 측정되고 있구요,

권장체중은 심히 낮게 책정하고 있습니다. 바디점수가 낮을 수 밖에 없었네요!! 라고 위안을 삼는다...

 

정확한 인바디 결과를 원하신다면 전문적인 인바디 측정기계를 사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구요,

하루하루 변화를 확인하시려는 분은 싸고 간편하게 변화 기록이 가능한 샤오미 체중계도 참고로 보는게 좋겠어요!!

댓글